-
택배는 우리의 삶을 편리하게 해주는 시스템 중 하나로 생활 속에 깊숙하게 자리 잡고 있다. 하지만 점점 급증하는 업무량으로 인해 택배업 종사자들의 휴식을 보장하기 위해서 주요 택배사들은 매년 택배 없는 날을 운영하고 있다. 올해의 택배 없는 날은 8월 14일로 정해졌기 때문에 택배를 이용하는 분들이라면 사업자와 소비자 모두 유의하는 것이 좋다. 택배 없는 날에 대해 알아보고 기억해 두면 택배 수신, 발신 일정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목차
- 택배 없는 날
- 택배 없는 날 매년 8월 14일
- 택배 없는 날 참여 회사
- 택배 없는 날 미참여 회사
택배 없는 날
택배 없는 날이란 일부 업체를 제외한 전국의 택배종사자들이 하루 쉬는 날이다. 코로나19로 급증한 택배업계의 업무 부담량을 완화하기 위해 2020년 8월, 고용노동부와 주요 택배사는 매년 8월 14일을 택배 쉬는 날로 정하기로 합의하여 선언하였다. 여기에는 택배업 종사자의 충분한 휴식 시간 보장하기 위해 심야시간 배송을 지양하고 종사자의 질병, 경조사 등의 사유가 있는 경우에도 쉴 수 있도록 지원하는 내용 등이 함께 포함되어 있다. 그 후로 매년 8월 14일을 택배 없는 날로 정해 민간 택배업 종사자들이 쉴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택배 없는 날 매년 8월 14일
전국 주요 택배사가 택배 화물 집하 및 배송을 일제히 중단하는 날로, 매년 8월 14일은 택배 없는 날로 운영되고 있다. 작년 22년 8월 14일은 일요일이기 때문에 8월 13일로 대체하여 운영되었다.
올해 역시 8월 14일은 택배 없는 날로 지정되어, 광복절인 8월 15일까지 전국 택배사가 택배 집하와 배송 업무를 하지 않는다. 택배사를 이용해야 하는 사업자 분들과 구매자 모두 이 점을 유의하여 일정을 계획하는 것이 좋다.
택배 없는 날 참여 회사
택배 없는 날은 전국 주요 택배사가 참여하여 시행하고 있다.
- CJ대한통운
- 한진
- 롯데글로벌로지스
- 로젠
- 우체국
다만 택배사를 이용하지 않고 자체 배송망으로 운영하는 일부 회사들은 택배 업무를 그대로 지속한다.
택배 없는 날 미참여 회사
택배사가 아닌 자체 배송망을 활용하는 회사들은 택배 수거 및 배송을 그대로 운영할 예정이다.
- 편의점 GS25와 CU의 반값택배
- 쿠팡 로켓배송
- SSG닷컴의 쓱 배송
- 마켓컬리의 샛별 배송
이렇게 택배 없는 날에 대해 알아보았다. 택배업 종사자들의 과도한 업무에 대해서 종종 들었었는데, 택배 없는 날을 잘 활용하여 조금이나마 피로를 덜 수 있길 바란다. 우리가 일상생활 속에서 편리함을 누릴 수 있게 해주는 택배업 종사자 분들의 휴식을 위해서 하루라도 편히 쉴 수 있도록 택배 없는 날이 계속 이어져 운영되었으면 한다.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종합보험(실비) 알아두면 좋은 사항(보험료 낮추기) (0) 2023.08.17 도어록 비밀번호 설정 및 변경 방법 (0) 2023.08.15 저공해 차량 확인 방법, 저공해 차량 스티커 발급 및 혜택 (0) 2023.08.09 노후 경유차량 조기폐차 지원 4등급, 5등급 (0) 2023.08.09 중소기업 복지 플랫폼 가입방법 및 혜택, 복지포인트 활용 (0) 2023.08.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