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알뜰교통카드란 국토교통부에서 운영하는 광역교통주요 사업으로 매월 적지 않게 나가는 대중교통비를 최대 30%까지 절감할 수 있는 교통카드이다. 오는 7월부터는 알뜰교통카드 플러스가 출시될 예정으로 지원 범위가 확대되며 5개의 카드사가 추가로 참여할 예정이다.
알뜰교통카드란
알뜰교통카드 제도는 국토교통부에서 운영하는 제도로 월 최대 30%의 대중교통비를 절약할 수 있는 교통카드다.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위해 걷거나 자전거로 이동한 거리만큼 마일리지를 적립해 주고, 카드사가 10% 추가 할인을 제공해 준다.
알뜰교통카드 플러스
7월에 출시 예정인 알뜰교통카드 플러스는 기존 알뜰교통카드 혜택을 업그레이드 한 알뜰교통카드이다.
이전에는 가입 시 주민등록등본과 같은 서류를 등록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지만 7월부터는 주민등록번호만 입력하면 자동으로 확인이 되도록 가입절차가 간소화된다고 한다. 또한 즐겨찾기 구간설정이나 자동도보수 측정방식이 도입되어 출발, 도착 버튼을 일일이 누르지 않아도 자동으로 적립이 가능해진다.
뿐만 아니라 지원 범위도 확대되었다. 마일리지 적립 한도가 기존 월 44회에서 60회로 늘어나 월 최대 6.6만원까지 절감할 수 있다. 저소득층의 경우에는 회 당 적립금이 500~900원에서 700~1,100원으로 늘어난다.
알뜰교통카드 플러스 이용 조건
알뜰교통카드 플러스는 알뜰교통카드 사업에 참여 중인 지자체에 주민등록주소지를 두고 있는 만 19세 이상 시민이라면 전국 어디에서나 사용 가능하다.
알뜰교통카드 사업에 참여중인 지자체 정보는 알뜰교통카드 사이트에서 확인 가능하다.
알뜰교통카드 플러스 종류
알뜰교통카드 플러스의 종류에는 선불형과 후불형이 있다.
- 선불형 (모바일카드): 일정 금액을 충전해서 쓰는 카드로 티머니 페이, 모바일 캐시비, 원패스로 사용 가능하다.
- 후불형(신용, 체크카드): 각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발급 가능하며, 교통카드+일반카드 기능으로 사용 가능하다. 대중교통 할인, 편의점 할인, 도서 할인 등 카드사별로 카드에 제공되는 혜택이 다르니 잘 골라서 신청하면 된다.
신한카드, 우리카드, 하나카드는 현재도 알뜰교통카드 신청 가능하며, 삼성카드, 현대카드, 국민카드, 농협카드, BC카드는 7월에 알뜰교통카드 플러스 출시 이후 신청이 가능하다.
알뜰교통카드 플러스 신청 방법
마일리지를 적립받기 위해서는 알뜰교통카드 앱을 다운로드 하여 회원가입을 하면 된다.
회원가입 시 알뜰교통카드의 번호 16자리가 필요하기 때문에 먼저 카드를 발급받고 회원가입을 진행하면 편하다.
- 앱 다운로드: 플레이스토어, 앱스토어, 원스토어에 알뜰교통카드를 검색하여 다운로드한다.
- 회원가입: 정보 입력 및 구간 입력
- 출발할 때 출발 버튼을, 도착하면 도착 버튼을 눌러준다. 버튼을 누르는 게 번거로우면 출퇴근 경로나 자주 가는 경로는 즐겨찾기를 해두면 된다. 즐겨찾기에 등록된 경로는 따로 버튼을 누르지 않아도 자동으로 적립이 가능하다.
- 대중교통 승, 하차 시 알뜰교통카드 태그는 필수이다.
알뜰교통카드를 이용 중이던 기존 이용자들도 카드 재발급 절차 없이 변경된 혜택으로 적용된다.
알뜰교통카드 플러스 마일리지 적립 방법 및 지급조건
알뜰교통카드 플러스의 마일리지 적립은 대중교통 1회 이용 시 800m를 기준으로 미만인 경우 거리에 비례하여 적립이 되고, 이상인 경우에는 마일리지 최대 지급액이 적립된다. 환승 과정의 이동거리는 포함되지 않으며, 출퇴근뿐 아니라 다른 곳으로 이동하는 대중교통 이용 시에도 마일리지 적립이 가능하다.
*알뜰교통카드 플러스 마일리지 적립 기준 대중교통요금 2,000원 미만 2,000원 이상~3,000원 미만 3,000원 이상 기본 마일리지 최대 250원 최대 350원 최대 450원 만 19세~34세 청년 마일리지 최대 350원 최대 500원 최대 650원 저소득층 마일리지 최대 700원 최대 900원 최대 1,100원 마일리지 적립은 알뜰교통카드 사업에 참여 중인 지역의 주민에게만 지급되며, 월 15회 이상 교통카드를 이용해야 한다.
마일리지 적립금액은 높은 순으로 지급되며 현재는 월 최대 44회까지 지급되는데, 7월 이후에는 월 60회로 상한된다.
알뜰교통카드 플러스 마일리지 지급
알뜰교통카드 당월 1일~말일까지의 교통 내역을 수집하여 익월 5영업일에 마일리지 합계금액을 각 카드사로 지급 요청한다. 익월 5영업일 이후 각 카드사에서 설정된 일자에 지급받을 수 있으며, 카드 할인을 제외한 마일리지 적립 지급 내역은 알뜰교통카드 앱에서 3~8일 후 확인 가능하다.
신용카드의 경우 결제대금에서 차감되거나 결제대금이 없는 경우 계좌로 입금되며 체크카드는 계좌로 입금된다. 티머니 페이는 T마일리지로, 원패스는 원마일리지 등 각 카드사마다 제공 방법이 다르니 알뜰교통카드 사이트를 참고하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알뜰교통카드를 발급받아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이용금액에서 약 1~4만원 정도를 매월 절감할 수 있다고 한다. 오는 7월에는 알뜰교통카드 플러스가 출시 될 예정으로, 지급 횟수 및 금액이 확대될 예정이니 대중교통 절감 혜택의 기회를 놓치지 말고 챙겨 받자.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적금 이자 높은 은행 알아보는 방법 (0) 2023.06.13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 신청 방법 및 지원금 사용 (0) 2023.06.11 알뜰폰의 장단점, 평생 요금제 부활 (0) 2023.06.09 오토바이 책임보험 가입 의무화에 따른 보험료 비교 (0) 2023.06.07 모르고 쓰면 전기요금 폭탄 가전제품 전기 절약 방법 (0) 2023.06.04